아이 소아 어린이 빈혈 철분 영양제로 챙겨보세요
본문 바로가기
세상 건강 정보 이야기

아이 소아 어린이 빈혈 철분 영양제로 챙겨보세요

by 세정이 2023. 5. 7.

목차

    아기
    아기

    아이 소아 어린이 빈혈 철분 영양제로 챙겨보세요

    늘쌍 잘 지내던 애가 언젠가부터 밥도 잘 안 먹고 이유 없는 짜증도 자꾸 부리고 밤에 잠도 잘 못 두는데 자다가 깨버리면 또 한참을 못 자고 그러다 보면 나까지 너무 힘들어져서 나도 모르는 새 우리 아이에게 화를 내고 있는 나 자신을 발견하곤 합니다.

    자꾸만 반복되는 우리 아이의 식욕, 보챔, 짜증 혹시 우리 아이가 철분 결핍 빈혈은 아닐지 의심해 볼 필요가 있습니다.

     

     

    빈혈 증상

    2018년 빈혈로 진료받은 환자의 무려 13%가 10살 미만의 아이들이었습니다. 보통 성인은 철분이 부족하면 기운이 없고 앉았다 일어나면 머리가 띵하거나 자주 어지럽고 그런 식으로 몸에 반응이 오게 됩니다.

    하지만 돌 전에 아기들부터 어린이들까지 유수화에게 철분이 부족할 땐 아까 말했듯이 잠도 못 자고 짜증 부리고 입맛도 떨어지고 이런 모습을 많이 보입니다.

    특히 9에서 12개월 아이들은 더더욱 빈혈 검사에 관심을 가져야 하는 게 이 시기에 철분 결핍이 많이 일어나는 데다가 또 보호자들이 그걸 알아차리기가 쉽지 않습니다.

    철분 결핍인데 식욕 부진 보챔 짜증이라고 한번 그 이유를 알아보면 우리 몸의 혈관을 둥둥 떠다니면서 온몸 구석구석에 산소를 전달해 주는 아이 바로 적혈구입니다.

    적혈구 안에는 철을 가지고 있는 헤모글로빈이라는 단백질이 있고 헤모글로빈이 산소를 이끌고 가는 가장 중요한 핵심 역할을 해줍니다.

    빈혈 검사를 할 때도 가장 중요한 게 헤모글로빈 수치 근데 몸속에 철분이 부족하면 그만큼 헤모글로빈의 수치도 부족해지고 산소를 공급하는 능률도 그만큼 떨어지게 되어 있습니다.

    온몸의 모든 세포들에게 산소를 줘서 걔네들이 열심히 일해서 에너지도 만들고 소화도 잘 식히고 두뇌 회전도 잘 돌아갈 수 있게 해야 합니다.

    철분이 부족하면 이 모든 가정이 풀 가동되지 못하고 결과적으로 에너지 생산량도 감소하면서 난 소화력도 감소 두뇌 회전도 좋아 잠도 잘 못 자고 칭얼칭얼 진짜 심하면 얼굴까지 창백해지고 그래서 우리 애가 그렇게 이유 없이 짜증도 잘 내고 식사량도 줄어들고 밤에 잠도 제대로 못 잘 수 있습니다.

    신생아는 엄마에게 한 6개월 정도까지의 필요한 철분을 받아서 태어납니다. 하지만 그 이후에는 이유식이나 영양제 분유로 들어가줘야 합니다.

    그런데 보통 생후 6개월에서 12개월 돌 전후의 애들이 철분 섭취가 제대로 이뤄지지 않아서 이런 일이 발생하는 경우가 꽤 많이 있습니다.

    이유식을 너무 안 먹는다거나 우유를 과다 섭취해서 철분 흡수에 방해를 받는다거나 코피를 자주 흘린다거나합니다.

    그래서 아이를 키우는 부모님들은 우리 아이가 계속해서 이런 증상을 보인다면 철분 부족은 아닐지 한 번쯤은 의심하고 검사 받아보실 필요가 있습니다.

    가까운 보건소나 병원에서 대부분 하고 있기 때문에 미리 알아보시고 가서 꼭 한 번 받아보시길 추천합니다.

     

     

    소아, 어린이, 아이들 빈혈 철분 제품

    돌 전후까지는 7~15mg 정도

    12세 미만 아이들은 많게는 50mg까지 먹기도 합니다.

    돌 전이더라도 필요하면 450mg까지 먹을 수도 있습니다.

     

    훼럼키트액
    훼럼키트액

    훼럼 키드액

    이건 소아과에서 처방으로 내기도 하는 일반 의약품 철분제입니다.

    처방 없이 구매가 가능하지만 건강기능식품이 아니라 일반 의약품이라는 거 그 말은 아무래도 건기식보다 좀 더 까다로운 기준을 통과해서 만들어진 제품이라는 거 가성비가 진짜 괜찮은 제품입니다.

    한 병으로 한 달 반 정도 먹는데 1.5만 원 내외이며 불편한 건 액상 병이라서 보관이나 휴대가 조금 불편합니다.

    이 제품 1ml의 철분 함유량이 50mg입니다. 스포이드에 보면 줄눈이 그어져 있어서 우리 아기 용량 잘 확인하고 먹여주시면 됩니다.

     

     

    아이조아철분아이조아철분
    아이조아철분


    아이 조아 액상 철분, 아이 조아 영양 철분

    여기 제품들은 패키지가 너무 귀엽고 제형도 먹기 좋게 나오는 제품들이 많습니다.
    철분 제품이 두 가지가 나오는데 하나는 액상 스틱 또 하는 분말 스틱이 있습니다. 둘 다 철분은 비슷하게 15mg 14.2mg 이렇게 들어가 있는데 분말 영양제에는 비타민이 세 가지가 더 들어가 있습니다.

    비타민 c가 들어있어서 철분 흡수가 더 잘 될 수 있게 도와줍니다.

    그렇지만 애가 가루 영양제도 잘 먹어야 됩니다. 훼람키드든 아기든 아이조아 제품이든 아기가 너무 싫어하고 안 먹으려고 한다면 아이가 좋아하는 주스에 조금씩 섞어주셔도 됩니다.

     

     

     

    철분제 복용 방법

    복용 기간 철분제는 공복일 때 비타민 c와 함께 먹는 게 흡수에 있어서 최대의 효과를 보실 수가 있습니다.

    철분 결핍이 의심스럽거나 검사를 통해서 판정을 받았다면 적어도 2~3개월은 꼭 먹여보시면 좋습니다.


    그동안 우리 아기의 체내 철분이 부족했던 만큼 저장시킬 철분도 필요하기 때문에 증상이 다 좋아진 다음에도 두 달 정도는 더 먹여보시면 좋을 듯합니다.

     

     

    철분이 많이 들은 음식

    가장 많이들 알고 있는 소고기 다른 육류 달걀 노른자 미역 시금치 등에 많이 들어있습니다.

    아무리 철분제를 먹는다 해도 평상시에 식습관을 개선해서 철분 섭취를 유지시켜주는 게 가장 중요합니다. 평생 챙겨 먹을 수도 없고 음식으로 섭취하면 충분히 괜찮아질 수 있는 그런 미네랄이 유아기 이유식부터 성장기 아이들 식단까지 꼭 꼭 신경 써서 개선해 주시길 바랍니다.

     

    지금도 잠 못 자는 아이 재우느라 밥 안 먹는 우리 아이 밥 먹이느라 고생하는 엄마 아빠들 모두 다 파이팅입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