계양 3기 신도시 분양가 상승과 사전 청약 포기, 공공분양 vs 민간분양: 어떤 선택이 옳을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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계양 3기 신도시 분양가 상승과 사전 청약 포기, 공공분양 vs 민간분양: 어떤 선택이 옳을까?

by 세정이 2024. 4. 15.

목차

    계양 3기 신도시 분양가 상승과 사전 청약 포기, 공공분양 vs 민간분양: 어떤 선택이 옳을까?

    3기 신도시의 공공분양과 민간분양에 대한 최근 동향을 살펴보며, 사전 청약 포기에 대한 고려 사항과 대안에 대해 알아봅니다. 사업비 상승과 분양가 상승에 따른 영향, 그리고 포기 후의 제약 등을 종합적으로 분석하여 독자들에게 유익한 정보를 제공합니다.

    계양 3기 신도시 분양가 상승과 사전 청약 포기
    계양 3기 신도시 분양가 상승과 사전 청약 포기

     

     

     

    3기 신도시 공공분양의 사업비 급증과 분양가 상승 전망

    최근 인천 계양지구의 A2블록을 포함한 3기 신도시의 공공분양 단지에서는 사업비가 급격히 증가하고 있습니다. 이 단지의 사업비는 2년여 만에 688억 원 증가하여 25.7% 상승하였습니다. 이러한 상승은 A2블록과 인근의 행복주택(A3블록) 모두에서 나타나고 있는데, 행복주택의 사업비 역시 같은 기간에 581억 원 증가하여 33.1%의 상승률을 보였습니다.

    이에 따라 3기 신도시는 공사비 급등의 여파로 사업이 지연되어 있으며, A2와 A3 블록의 입주 예정일은 애초 계획보다 6개월씩 밀렸습니다. 이러한 상황에서는 공공분양의 분양가에도 영향을 미칠 것으로 예상됩니다. 기존에는 전용면적 84㎡(약 32평)의 추정 분양가가 4억 9000만 원대였으나, 이번 사업비 상승으로 분양가가 많게는 1억 원까지 오를 것으로 예측됩니다.

     

    3기 신도시의 경우 현재 줄줄이 착공을 앞두고 있지만, 입주까지의 여정은 순탄치 않을 것으로 전망됩니다. 이러한 상황에서 사전 청약을 고려하는 것은 중요합니다.

     

    사전 청약에 당첨되면 무주택 등 관련 조건만 유지하면 본청약도 100% 당첨 확정되므로, 최종 분양가 상승에 대비할 수 있습니다.

     

    그러나 공공분양의 경우 분양가 상한제가 적용되어 있어 분양가가 비교적 안정적이지만, 민간분양의 경우 사업비 상승이 분양가 상승을 부추길 수 있습니다.

     

    결론적으로, 3기 신도시 공공분양의 사업비 급증으로 인해 분양가 상승이 예상되며, 이에 대비하여 사전 청약을 신중히 검토할 필요가 있습니다.

     

     

    공공분양 단지 사업지 인상 추이

    단지명 사업비 사업 기간
    인천계양 A2블록(공공분양) 2675 억 원  → 3363 억 원 26년 06월 - 26년 12월
    인천계양 A3블록(공공분양) 1754 억 원 → 2334 억 원 26년 06월 - 26년 12월
    의왕월암 A-1블록(공공분양) 2157 억 원 → 2750 억 원 24년 12월 - 26년 12월
    파주운정 A20블록(공공분양) 2325 억 원 → 2826 억 원 26년 03월 - 27년 07월
    이천장호원지구 B블록(공공분양) 871 억 원 → 987 억 원 25년 12월 - 26년 12월

     

     

     

     

    사전 청약 포기의 제약과 대안 고려

    사전 청약을 포기할지에 대해 고민 중이라면, 이에는 몇 가지 제약이 따릅니다.

    먼저, 공공분양의 경우 사전 청약 당첨 이후 일정 기간 동안(수도권 기준으로 1년, 비수도권은 6개월) 다른 공공분양 사전 청약에 참여할 수 없게 됩니다. 이러한 제약은 주거지 선택의 유연성을 제한할 수 있습니다.

     

    반면, 민간분양의 경우 사전 청약 포기 후에도 청약통장을 다시 활성화시킬 수 있으며, 다른 공공분양 사전 청약에 참여할 수 있습니다. 그러나, 당첨자 지위를 유지하기 위해서는 다른 주택의 사전 청약 및 일반 청약에 참여할 수 없는 제약이 있습니다.

     

    따라서, 사전 청약 포기에는 각각의 제약이 존재하며, 이를 고려한 상황에서 적절한 선택을 고려해야 합니다.

     

     

     

     

    공공분양의 낮은 분양가 이점과 사업비 상승의 영향

    공공분양의 낮은 분양가는 많은 이점을 가지고 있습니다. 이러한 단지는 공공성을 강조하기 때문에 정부의 분양가상한제 규제를 받아 사업비가 최소한으로 유지됩니다. 이는 분양가가 상대적으로 저렴하게 형성되는 것을 의미합니다.

    그러나 이는 사전 청약 당첨자의 관점에서만 이점으로 작용하며, 최종 분양가가 증가하면 그 이점은 상쇄될 수 있습니다.

     

    인천 계양지구의 A2와 A3 블록에서 사업비의 급증은 각종 자잿값과 인건비 인상분의 영향으로 설명됩니다. 이로 인해 최종 분양가가 상승하게 되면, 낮은 분양가의 이점이 상쇄될 수 있습니다.

     

    또한, 이러한 상황은 인근 지역의 집값 하락과도 연관되어 있어, 공공분양의 분양가가 주변 시세보다 높을 수 있는 우려가 있습니다.

     

    따라서 공공분양의 낮은 분양가 이점을 고려할 때에도, 사업비 상승의 영향을 신중히 고려해야 합니다.

     

     

     

     

    사업비 상승으로 민간분양 분양가 상승 전망

    최근 공공분양 단지의 사업비 상승에 따라, 민간분양 단지의 분양가가 더 크게 상승할 것으로 예측됩니다. 사업비의 증가는 민간분양 단지의 수익성을 따지는 요소로 작용하며, 이로 인해 분양가가 더욱 높아질 것으로 예상됩니다.

    실제로 최근 수도권 민간분양의 분양가는 상당한 폭으로 상승하였습니다. 올해 2월에는 1평당 분양가가 20.02% 증가한 2564만3000원을 기록했습니다. 이러한 추세는 3기 신도시의 사업비 증가가 민간분양 단지의 분양가 상승을 부추길 수 있다는 우려를 증폭시키고 있습니다.

     

    따라서, 사업비 상승에 대한 이러한 우려는 민간분양 단지의 분양가 상승으로 이어질 가능성이 높으며, 이에 대비하여 주의가 필요합니다.

     

     

     

     

    결론

    3기 신도시의 분양 시장은 공공분양과 민간분양을 중심으로 큰 변화를 맞이하고 있습니다. 공공분양의 낮은 분양가는 이점으로 작용하지만, 사업비 상승으로 인해 분양가 상승이 예상되며, 사전 청약 포기 역시 제약사항이 따릅니다. 따라서, 독자들은 사전 청약 포기 여부를 결정할 때에는 현재의 시장 동향과 제약 사항을 종합적으로 고려해야 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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